영월김삿갓부동산공인중개사 : 033-373-1133

영월지역 부동산중개 : 토지.아파트.상가,주택.빌라.농지. 임야.펜션. 점포.사무실,원룸 기타

부동산 . 음악. 좋은글. 건강. 생활이야기

▶부동산관련 정보란

부부의 통장 보유 기간은 합산이 가능해졌습니다

영월🏕김삿갓부동산 2023. 9. 16. 16:28

혼인 가구 유리하게 청약제도 개선

 
혼인 가구에 불리하게 적용됐던 청약제도도 손질했습니다. 맞벌이 소득기준을 완화한 게 대표적입니다. 앞으로 공공주택의 특별공급에 추첨제를 새로 만들어 맞벌이 가구는 월평균소득 200% 기준을 적용하기로 했습니다. 기존에 140%였던 기준을 높인 겁니다.

같은 날 발표되는 청약에 부부가 따로 신청하는 것도 가능해졌습니다. 기존에는 부부 두 명이 각각 청약 신청해 중복 당첨될 경우 둘 다 무효 처리를 했습니다. 결혼을 하면 청약 신청 기회가 사실상 1번으로 줄어 계속 지적이 나왔습니다. 그러나 이젠 중복 당첨이 되면 먼저 신청된 걸 유효 처리해 부부가 둘 다 청약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됐습니다.

최근 청약 일정을 진행한 래미안 라그란데의 견본주택을 둘러보는 사람들의 모습

청약통장 가입기간에 따른 점수를 계산할 때 부부의 통장 보유 기간은 합산이 가능해졌습니다. 배우자가 갖고 있는 청약통장의 가입기간을 절반 더해 최대 3점까지 가산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.

※ 예를 들어 청약통장 가입기간이 본인이 5년(7점), 배우자가 4년(6점)이라고 가정해봅시다. 배우자의 가입기간인 4년의 절반은 2년입니다. 2년이면 가점이 4점이지만 최대 3점까지만 가산이 가능합니다. 즉 본인이 청약을 신청할 때는 자기 점수 7점에 배우자 점수 3점을 더한 10점을 받게 되는 겁니다. 국토교통부는 올해 연말까지 시행규칙을 이 같이 바꾸겠단 입장입니다.

부동산 이기자는 도시와 부동산 이야기를 최대한 쉽게 풀어주는 연재 기사입니다. 어려운 용어 때문에 생긴 진입 장벽, 한번 ‘이겨보자’는 의미를 담았습니다. 초보 투자자도 이해할 수 있게 기초부터 차근차근 다루겠습니다. 기자페이지를 구독하시면 더욱 다양한 소식을 접할 수 있습니다.